합격후기 컴활 1급

★7월 합격후기 선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합격수기 : 균쌤과 함께 컴활 정복하기!

작성자
wooown
작성일
2022-07-02 21:20
조회
2409
3월부터 7월까지의 컴활 대장정이 드디어 마무리되었습니다 !!

그동안의 공부 과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그럼 시작!


0.베이스


•컴퓨터 공학 전공이지만 엑셀이고 액세스고 제대로 다뤄본 적 없음

•2017년 여름(Microsoft2010으로 시험 보던 시절) 타 인강으로 시험 준비하다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한 전적 있음


무엇보다도 컴퓨터활용능력에 대한 거부감이 너무너무 심했습니다 ㅠㅠ 다시 도전하기로 마음먹기까지가 참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2022년 들어서 취준을 본격적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컴활이 취준 필수 자격증이라는 생각이 들어 굳게 마음먹고 재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공부 방법>

1. 필기 (2월 말~3월 초)


•필기 시험 접수 먼저 하기

토익 시험을 치르고 이틀 뒤,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시험을 먼저 접수했습니다.
필기는 암기와 기출 반복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서 시간을 길게 끌면 안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공부 기간을 2주로 잡았어요.

•YouTube '균쌤' <컴활 1급 필기> 강의

1과목 22강, 2과목 29강, 3과목 12강 그리고 각 과목 요약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는 재생 목록이 있어요.
이때부터 균쌤과의 인연이 시작된 것 같아요 !
지루하고 늘어지는 강의는 정말 싫잖아요 ㅠㅠ 그런데 균쌤의 강의는 정말 간결하고 효율적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핵심만 쏙쏙 뽑아서 가르쳐주셔서 진도도 빨리 나가고, 쉽고 빠르게 외우는 방법도 틈틈이 알려주셔서 너무 재미있게 들었어요 ㅎㅎ
특히 말씀하시는 속도가 너무 좋았어요. 일반 강의도 2배속해서 듣는 현대인들에게 강추입니다 ! !

• 기출문제 풀이 > 전자문제집 CBT

2020년도 7월까지의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기출문제를 풀 수 있어요.
과목별 풀기 / 해설 보며 풀기 / 한 문제씩 풀고 채점 / 다 풀고 채점하기 등 다양한 모드가 있어서 필요에 따라 활용하기 좋았습니다.
실제 시험 화면이랑 똑같이 모의고사 형태로 테스트해볼 수도 있어요 !
저는 초반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베이스인 상태에서 cbt 해설 보며 풀기로 3개년 기출을 돌렸고, 2-3-1과목 순으로 공부했어요.

과목별 강의 영상을 시청한 후 요약 동영상으로 정리 + 3개년 기출 다 풀고 채점하기 반복했습니다.
cbt로 공부하면 좋은 점이, 틀린 문제들을 캡쳐해서 pdf로 만들거나 프린트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 저는 틀린 부분을 캡쳐 후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아이패드(굿노트 어플)로 계속 복습했답니다. 반복적으로 틀리는 부분은 다시 균쌤 강의를 들어줬어요!


정리하자면

기출 3개년(3일) - 2과목 강의(3일) - 2과목 요약영상 + 2과목 기출 3개년(1일) - 3과목 강의(1일) - 3과목 기출 3개년(1일) - 2,3과목 요약영상 + 3과목 기출 3개년(1일) - 2,3과목 기출 + 1과목 강의(1일) - 1과목 요약영상 + 1과목 기출(1일) - 전체 기출 풀이(2일) = 총 14일 !



이런 식으로 14일을 촘촘하게 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오답노트와 요약 영상을 반복했고, 마지막의 마지막에는 실제 시험처럼 모의고사를 진행해 보고 요약 동영상을 2배속으로 듣고 시험장에 들어갔답니다.


결과는 단번에 합격 !!!
3과목에서 55점이라는 당황스러운 점수가 나오긴 했지만 1과목 95점에 2과목 70점은 정말 만족스러운 결과였어요 !
과락 없이, 재수 없이 단번에 필기 합격했습니다 !



2. 실기 (시작은 3월부터였지만 제대로 공부한 건 5월~6월)


실기는 액셀(스프레드시트)과 액세스(데이터베이스) 두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죠. 필기시험이 끝나자마자 실기를 준비했습니다.
균쌤의 도움을 받아 필기를 뚝딱 해낸 저는 자만심에 가득 차올라 있었습니다.
악명 높은 컴활 1급 실기를 얕보고 말았던 것이죠 ,,, 후후
무슨 배짱이었는지, 무작정 다량의 기출문제만 풀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전혀 잡지 못한 채로요 !
(언니가 썼던 컴활 실기 교재를 빌려 썼었어요)
3,4월에 걸쳐 총 세 번의 실기시험을 치뤘지만, 액셀 과목에서 40-50점대를 웃돌며 번번이 불합격하고 말았습니다.

저의 패배요인은 "확실하지 않은 문제풀이법"이었어요 ! 애매한 공부방법과 애매한 풀이, 그리고 애매한 확신을 갖고 합격률이 10퍼센트를 웃도는 컴활 1급 실기를 도전하다니 사실은 어리석은 생각이었던 것 같아요.
좌절에 빠져있을 무렵, 필기에서 큰 도움을 받았던 균쌤의 강의가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당장 '합격다드림'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을 했어요. 고민의 시간조차 저에게는 사치였어요. 빨리 컴활 1급 자격증을 따고 싶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균쌤의 '합격다드림' 사이트에서 '컴활 1급 실기 단과(106,000원)를 수강했습니다 !!!


•구멍 숭숭 개념 채워넣기

컴활 모의고사 책을 보며 혼자 연습했던 탓에, 제 상태는 말 그래도 '아는 건 알고 모르는 건 모르는' 불완전한 상태였어요.
실기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한 개념을 전체적으로 복습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균쌤의 컴활 1급 실기 강의에서는 2급 실기 > 1급 실기 순서로 연습하도록 스케줄표를 짜 주시더라구요. 그걸 최대한 따라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엔 1급 시험에 2급 내용도 다 포함되는데, 굳이 2급 공부를 해야 하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그렇기 때문에 2급 실기 내용을 더 꼼꼼히 공부해야겠더라구요 !! 실제로 균쌤께서도 2급 내용 중에서 '분석작업' 부분이 1급에도 많이 출제된다고 말씀하셨구요. 실제로 시험에도 분석작업 부분에는 대부분 2급 내용이 그대로 출제되더라구요.
무작정 모의고사만 푸는 것보다, 기본 개념을 다져 가며 풀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답니다.

•양보다는 질로 승부한다

또 하나의 의문은, '정말 이 강의만 들어도 될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컴활 1급 난이도가 높은만큼 합격하기 위해서 더 다양한 문제를 풀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 싶었어요.
하지만 균쌤께서는 '합격다드림'에서 잘 정리되어 있는, 개념을 응집한 문제들을 '여러 번'풀어보고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균쌤을 믿고 따라가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때부터 일절 다른 문제들은 풀어보지 않았습니다. 사실 다른 거 풀어볼 필요가 없었어요 ㅎㅎ

•연습도 실전처럼, 상설복원문제 반복하며 완성도 높이기

기본적으로 강의 들으며 1회 + 혼자서 2회 연습하자는 스스로와의 약속을 꼭 지켰습니다.
강의를 거의 모두 수강하고 나서 기출문제와 상설복원문제를 반복했습니다. 풀이를 봤다면 40분 안에 95점 이상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하셔서, 잘 안 되는 부분을 반복해서 연습했습니다 !
5월 말부터 6월 중순 시험 칠때까지 총 2주 정도 공부했고, 시험은 6/15, 6/16 연달아 두 번 신청해서 치고 왔습니다.
시험 치고 어려웠던 내용을 복기해서 다음 시험을 대비하는 게 좋다고 알려 주셔서, 시험 친 직후 메모를 꼼꼼히 남기며 복습했습니다.

균쌤에게 배운 대로 성실하게 반복 연습했더니 시험이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 오히려 쉽게 느껴질 정도 ...
벌써 다섯 번이나 시험을 쳐서, 이미 긴장할 시기도 지났구요 ㅋㅋㅋ
컴활 실기는 아무래도 결과가 2주 뒤에 나온다는 점이 정말 ... 사람 피 말리게 만드는 것 같아요 ㅠㅠ 2주 동안 내심 불안해하며 기다렸습니다. 2주 뒤 금요일, 최종 결과는 ...!!!

합격입니다 !!!

마지막 시험 합격했습니다 !!!! ㅠㅠ 진짜 벅차오르더라구요

네 번째 시험도 액세스는 합격, 엑셀은 63점으로 아슬아슬하게 불합격이더라구요. 준비가 다 되셨다면 시험을 여러 개 접수하는 걸 추천드려요 !! 시험칠 때마다 난이도가 조금씩 차이 나기도 하니까요. 이제 더 이상 컴활 성적 발표까지의 기다림을 견디지 않아도 된다는 게 가장 기뻤습니다 ㅎㅎ

이렇게 필기부터 실기까지 저는 균쌤(합격다드림)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

<강의 장점>

균쌤 강의의 장점을 정리해 보자면

1.강의 길이가 길지 않고, 간단하며 깔끔하지만 확실하게 개념을 설명함
2. 개념과 실습을 하나의 파일에서 해결할 수 있음(액셀 파일에 문제를 합쳐서 제공해 주심)
3. 하나의 강의로 그 분야 거의 모든 개념을 아우르고, 문제 퀄리티가 높음 (다른 문제 필요 없음)
4. 시험장 앞에서 볼 수 있는 요약 정리 PDF 파일 제공
5. 상설복원문제 3회 제공, 다양한 분야를 반복해서 연습하는 커리큘럼 제공


무엇보다도 균쌤께서는 점수를 딸 수 있는 문제에서는 따고, 안 되는 과목은 과감히 뒤로 미루라고 하셔서 오히려 마음이 편했어요.
복잡한 계산문제라든가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시저 문제는 '시간이 남으면' 풀면 되니까요 !!
실제로 저도 균쌤의 문제 풀이 순서와 전략을 따라갔더니, 그다지 힘들지 않게 점수를 딸 수 있더라구요.
저를 컴활 1급 합격으로 이끌어 주신 균쌤의 강의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합격 인증>


드디어 저도 컴활 1급 실기는 Unload Me 입니다 !!!
앞으로 주변의 누군가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을 준비한다고 하면, 자신 있게 균쌤의 합격다드림 강의를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모두들 합격다드림과 함께 컴활 합격길만 걸으시길 바랍니다 🤍
더운 여름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공부하는 k-취준생들 모두 화이팅 !
전체 3

  • 2022-07-17 14:09

    이벤트 경품 발송해 드렸습니다
    현금 지급 이벤트는 합격 후기의 내용과 공유 건수를 기준으로 선정하여 공지사항을 통해 발표됩니다

    더 많은 과정을 발굴하여 합격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 2022-07-02 21:25

    https://blog.naver.com/jxhn77/222797725830
    https://www.instagram.com/p/CfgmoXIBIOL/?utm_source=ig_web_copy_link
    https://cafe.naver.com/dokchi/11772654

    공유 링크입니다 ! 균쌤 정말 감사합니다 !! ㅠㅠ


  • 2022-07-02 21:30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벤트 경품은 합격다드림 대표번호 070-7954-9128 으로 해당 게시글의 [닉네임], [실명], [과목] 문자를 보내주시면 1~2주 후 기프티콘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작성된 후기의 공유 여부를 검토하여 스타벅스 또는 치킨 기프티콘을 보내드립니다
    (삭제 처리 된 공유 게시글은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혹여 070 번호가 수신 거부 되어 있다면 경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070 번호가 수신 거부 되어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매월 초 현금 50000원 지급 이벤트도 진행중입니다
    후기를 더욱 많은 커뮤니티에 공유해 주시면 현금 지급 이벤트에 선정될 확률이 높아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공유한 게시글의 링크는 답글 편집 및 답글 추가를 통해 알려주시기 바라며 선정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삭제 처리 된 공유 게시글은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벤트 경품은 합격다드림 대표번호 070-7954-9128 으로 해당 게시글의 [닉네임], [실명], [과목] 문자를 보내주시면 1~2주 후 기프티콘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전체 33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3월 합격후기 선정) 따끈따끈한 24년 컴활 실기 1급 합격 후기 (4)
유민재 | 2024.02.22 | 추천 3 | 조회 1515
유민재 2024.02.22 3 1515
COPYRIGHT © 2021 다 드림. ALL RIGHT RESERVED.